Product Management
B2B SaaS 비즈니스 지표 용어 정리
hongivory
2024. 2. 13. 23:24
- MRR (Monthly Recurring Revenue) : 월간 반복 매출. 월간 구독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비즈니스의 성장을 측정하는 기본 지표이다.
- ARR (Annual Recurring Revenue) : 연간 반복 매출. 월간 구독 매출을 12배로 산출하거나 연간 구독 매출로 전년도 대비 비즈니스의 성장을 측정하는 지표이다. 단발적인 서비스 제공 및 컨설팅을 통한 수익은 포함하지 않는다.
- ACV (Annual Contract Value) : 연간 수주 금액. 각 고객사의 연간 계약 금액의 합을 고객사의 수로 나눈 금액을 말한다.
- ARPA (Average Revenue Per Account) : 고객사별 평균 매출. B2B는 고객사별로 수익성을 측정하고 있기에 ARPA를 사용하고 B2C의 경우는 ARPU(Average Revenue Per User)의 지표를 활용한다.
- Churn : 계약 해지 및 이탈을 의미한다. Revenue Churn, Customer Churn, Gross Churn, Net Churn, Negative Churn 등 여러 종류의 Churn이 있다.
- NPS (Net Promoter Score) : 고객 만족도와 로열티를 수치로 나타낸 스코어. 실제 고객사의 피드백을 직접 듣고 해당 데이터를 수치화할 필요가 있다.
- NRR (Net Revenue Retention) : 매출 지속률. 이번 달에 획득한 매출이 내년 이때 즈음 어느 정도가 될지를 나타내는 지표.
- Customer Renewal Rate : 기존 고객사가 계약을 갱신하는 비율.
- CAC (Customer Acquisition Cost) : 고객 획득 비용. 한 고객사를 획득하기 위해서 들어간 영업 및 마케팅 비용.
- LTV (Lifetime Value) : 고객 생애 가치. 한 고객사가 계약 기간을 통해서 기업에 가져다주는 이익을 현재 가치로 환산한 지표.
- CAC Payback Period : CAC를 회수할 수 있을 때까지 필요한 기간.
- Premium/Professional Service : 프로덕트 및 서비스 제공에 의한 월간 반복 매출(MRR) 이외에 발생하는 커스터마이즈, 트레이닝, 컨설팅 등 단발적인 매출.
- Lead Generation : 프로덕트 및 서비스에 관심을 갖고 있는 잠재 고객사의 문의 및 서비스 등록을 늘리는 것.
- SQLs (Sales Qualified Leads) : 세일즈 팀이 직접 영업을 위한 어프로치를 해도 좋다고 판단되는 리드(=잠재 고객).
- SDR (Sales Development Rep) : 리드(=잠재 고객)와 미팅 스케줄링 및 SQL로 전환시키는 Inside Sales 담당자.
- Account Executives : 잠재 고객사에 프로덕트 및 서비스의 데모를 실시하고 가격 협상 및 계약 클로징을 담당하는 세일즈 담당자.
출처 원문 링크: 知っておきたいB2B SaaSのビジネス指標と単語